2023. 9. 20. 12:55ㆍ비지니스, 법인컨설팅,세금컨설팅
최근들어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의 문의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부면은 다름아닌 가업승계나 M&A를 통한 기업매각에 대한 것입니다.
기업들 CEO의 세대교체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업승계에 대한 까다로운 조건들을 충족하고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시는 대표님들도 많이 계시고,
혹은 가업을 승계할 자녀가 없거나 자녀가 원치 않아 기업을 매각해 은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대표님들의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대기업들 역시 M&A통한 기업 매가 혹은 기업 인수 합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M&A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들어 기업들의 인수 합병인 M&A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M&A 전문가에 묻다- ③유통] 앞서가는 쿠팡, 유통업 M&A를 촉발하다 | 아주경제
[M&A 전문가에 묻다- ③유통] 앞서가는 쿠팡, 유통업 M&A를 촉발하다 | 아주경제
Q. 올해 유통업계 M&A가 많았는데 그 배경이 무엇이라고 보는가?A. "앞서가는 쿠팡에 대한 두려움이다. 제가 볼 땐 임계치가 극에 달했다."이해섭 파트너의 대답이었다. 지난달 27일 아주경제 자본
www.ajunews.com
Q. 올해 유통업계 M&A가 많았는데 그 배경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앞서가는 쿠팡에 대한 두려움이다. 제가 볼 땐 임계치가 극에 달했다."이해섭 파트너의 대답이었다. 지난달 27일 아주경제 자본시장부는 4대 회계법인 릴레이 인터뷰 코너의 ...
● 올해 3월 롯데쇼핑의 중고나라 지분 인수
롯데가 300억원 들여 중고나라 인수했다는 소식에 누리꾼들 반응
롯데그룹이 지분 투자 형태로 국내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 인수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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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GS홈쇼핑의 메쉬코리아 지분 인수
[단독] GS홈쇼핑, 메쉬코리아 '부릉' 지분 인수···네이버 이어 2대주주 된다 | 아주경제
GS홈쇼핑이 IT기반 종합 디지털 물류기업 메쉬코리아 부릉(VROONG) 지분을 인수한다.26일 투자은행(IB)업계 및 GS홈쇼핑에 따르면 메쉬코리아 지분 인수를 위해 실사를 진행해온 GS홈쇼핑은 투자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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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이마트의 W컨셉코리아 지분 인수
이마트·신세계 지분 나눈 SSG닷컴, W컨셉 인수 주도
W컨셉 인수 주체로 SSG닷컴이 나섰다. 패션 사업을 하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도 막강한 후보였지만, 그룹 온라인 사업을 총괄하는 SSG닷컴이 적임이라는 판단에서다.또 SSG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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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이베이코리아 인수 계약 체결
[속보] 이마트, 이베이코리아 3조4404억원에 인수…계약 체결
[속보] 이마트, 이베이코리아 3조4404억원에 인수…계약 체결, 차준호 기자,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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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GS리테일의 요기요 지분 인수 참여
GS리테일, 요기요 인수···인수 금액 8000억 원
통합GS리테일 광폭 M&A 행보 통합GS리테일이 광폭의 M&A 행보를 통해 사업 간 시너지 확대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GS리테일이 13일 재무적 투자자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퍼미라'와 공동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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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 롯데쇼핑의 한샘 지분 인수 참여
롯데쇼핑, 가구 1위 ‘한샘’ 인수
롯데쇼핑, 가구 1위 한샘 인수 홈인테리어 시장 빠르게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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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M&A를 통한 기업 인수 혹은 합병이 더욱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로 다른 기업의 장점을 흡수해 더욱 큰 기업으로 도모하고, 업계 1위를 탈완하는 등에 이유는 다양하지만, 결국 기업 인수 합병은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절대적인 변화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은 물론, 대부분의 대표님들께서 M&A를 유의해 보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가업승계가 쉽지 않는 상황에다가 기업을 인수하려는 자녀들이 점점 줄어들다 보니 대표님들은 M&A에 대한 신중한 고민을 하시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M&A를 통한 기업 인수 및 합병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 절차는 무엇인지 오늘 설명드리겠습니다.
M&A 기업 매각과 인수 합병
M&A란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뜻한다. 기업의 '인수'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취득하면서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이며, '합병'이란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법률적으로나 사실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M&A의 목적은 기존 기업의 내적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사업참여에 소요되는 기간과 투자비용의 절감, 경영상의 노하우,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확보, 경쟁사 인수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경쟁기업의 주식 매입을 통한 M&A대비,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을 인수한 뒤 매각을 하여 차익 획득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렇게 기업을 인수, 합병을 통해 누군가는 기업을 더욱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게됩니다. 혹은 그동안 기업을 성장시켜온 대표님이 기업을 매각함으로 가업승계와 노후자금을 모두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기업매각은 다양한 이유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매각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거나, 경영권 분쟁이나 경영난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 다른 기업과의 합병이나 인수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속세와 같은 세금 문제로 인해 기업매각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기업매각은 많은 경우에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며, 매각의 성공 여부는 많은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따라서 기업매각을 결정하기 전에는 매각의 목적과 전략, 그리고 매각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철저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의 장점
● M&A 활용한 기업매각의 장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M&A란 기업인수합병의 약자로,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거나 두 기업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말합니다.
M&A를 통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이나 시장에 보다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다. M&A를 통해 기존에 가지고 있지 않았던 기술, 인력, 브랜드, 유통망 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사업분야나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쿠팡은 로켓프레시를 통해 신선식품 배송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그에더해 쿠팡은 마켓컬리와 M&A를 통한 유통업계의 1위 탈환을 목표에 두고 있습니다.
[심층진단] ①적자누적 쿠팡, 마켓컬리 M&A 시나리오..왜? - 인포스탁데일리
[심층진단]①적자누적 쿠팡, 마켓컬리 M&A 시나리오..왜? - 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김종효 선임기자] 쿠팡의 실적이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면서 주가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쿠팡은 16.56% 추락한 18.94달러에 장마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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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스탁데일리=김종효 선임기자] 쿠팡의 실적이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면서 주가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쿠팡은 16.56% 추락한 18.94달러에 장마감했다. 투자은행 ...
이처럼 M&A는 기업이 가지는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생산규모가 확대되면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M&A 후에는 각 기업의 장점을 결합하여 상호보완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 네이버는 스노우를 인수하여 카메라 앱과 메신저 앱의 시너지를 발휘했습니다.
기업구조조정과 경쟁력 확보를 할 수 있다. M&A를 통해 비효율적이거나 위험요소가 있는 사업부문을 매각하고, 핵심사업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를 통해 부정직하거나 무능력한 경영진을 퇴출하고, 경영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SK하이닉스는 일본의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문을 인수하여 DRAM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M&A 활용한 기업매각의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M&A는 기업의 외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으로, 많은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는 성공보다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중하게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은 다양하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M&A의 목적, 전략, 방식, 시장, 산업 등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M&A 기업매각 절차
● M&A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
- M&A 의사 결정
사업을 확장하기위해서, 혹은 기업을 매각하기 위해서 실무진들, 주주들과 충분히 논의 후 M&A 결정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결코 쉽지 않기에 적절한 중개기관을 선임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기업 합병을 위한 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경우 중개기관을 통해 적절한 업체를 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M&A를 위한 전략 회의
대상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합니다. 회사 재무 건전성과 거래 유형, 그리고 합병을 위한 필요한 모든 것들을 서로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기 위한 방법입니다.
- 대상 업체와 미팅 및 회의
가장 합리적인 대상 업체가 선정되었다면, 기업의 가치산정을 위한 자료 수집은 물론 상호간의 가치를 선정하게됩니다. 선정된 가치를 위해 미팅을 가지고 매각 혹은 매수를 목적으로 접촉이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를 통해 매수 혹은 매각의 의사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정식으로 서류를 통한 접촉이 이루어집니다.
- 마지막 논의 단계
충분한 논의 끝에 각 회사의 실무진들과 미팅을 가진 후 세세한 부분들과 매수 매각에 대한 합의점을 최종 확인 체크합니다. 이 과정에서 마지막 거래 진행여부를 확인하고 최종 결정을 내리게됩니다.
- 본계약 체결
본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 상 거래 종결 전에 양 당사자가 이행해야 할 선행조건이 충족되면 대금 지급, 주식 이전 등의 거래를 종결하고 최종적으로 사후 신고, 등록, 등기 절차를 진행합니다.
M&A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M&A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지만, 많은 과정과 이슈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 인수 및 합병에 관련된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VVIP SOLUTION에 문의하시기바랍니다.
저희 VVIP SOLUTION는 대표님 기업을 위한 든든한 성공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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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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